관음죽 키우기 (물주기, 종류, 분갈이, 꽃말 등) 한방정리

관음죽 사진

관음죽은 쭉쭉 위로 뻗은 이파리가 시원한 식물입니다. NASA에서 정한 공기정화 식물 2위로 특히 냄새제거 능력이 탁월하다고 합니다. 관음죽은 병충해에도 강하고 음지에서도 잘자라기 때문에 키우기 굉장히 쉬운 식물입니다.

오늘은 관음죽 키우기(물주기, 종류, 분갈이, 꽃말 등) 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관음죽 키우기

관음죽 물주기

관음죽 사진

관음죽 물주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과습이나 건조에 예민하지 않기 때문에 계절별로 흙상태를 보고 물을 주시면 됩니다.

봄, 여름, 가을 :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겉흙이 말랐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흙에 한마디정도 넣어서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장마철 여름, 겨울 : 속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속흙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10cm정도 넣고 5분 후에 확인했을 때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물을 주실때는 화분밑으로 물이 빠지도록 흠뻑주시되 꼭 통풍을 해서 흙이 마를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습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물고문 그만하고 꼭 보세요.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주기 알림계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1.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2.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3.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관음죽 햇빛&온도

관음죽 햇빛은 반양지~음지(그늘 아님)까지도 잘자랍니다. 관음죽이 키우기 쉬운 이유 중 하나가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곳에서도 잘자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정에서 키우실 때 배치에 대한 고민이 많이 줄어듭니다. 다만 햇빛을 싫어하는 식물은 없기 때문에 반양지에서 자란 관음죽과 음지에서 자란 관음죽에 성장차이는 제법 많이 나는 편입니다.

만약 거실에서 안쪽으로 3~5m 안쪽에서 키우신다면 한번씩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해주시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여름철 직사광선은 잎이 타들어갈 수 있으니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추천드리는 장소는 아예 그늘만 아니면 편하게 두시면 됩니다.

관음죽 적정 생육온도는16도~22도 입니다. 겨울 최저 월동온도는 5도이지만 10도이상에서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실내로 옮겨 키워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건조한 가을이나 보일러가 가동중인 겨울에는 한번씩 분무해주어 공중습도를 올리는 게 좋습니다.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안보면 계속 이상한데서 키워요)

관음죽 종류

관음죽 사진

관음죽은 무늬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분류 됩니다.

  • 호반계 – 무늬가 있는 관음죽으로 관음죽의 70%를 차지합니다. .
  • 청엽계 – 무늬가 없는 녹색잎
  • 도반 – 무늬가 물감 점처럼 불규칙 하게 들어 있습니다.
  • 금사반 – 호반에서 세분화된 종류로 잎에 녹색, 황색이 평행으로 나있습니다.

관음죽 꽃말

관음죽 꽃은 6월에 보통 개화하며 종류에 따라 노란색 혹은 분홍색 꽃이 핍니다. 꽃은 예쁘거나 화려하진 않고 작은 옥수수모양 입니다. 꽃말은 ‘행운’ 입니다.

관음죽 분갈이

관음죽 사진

관음죽 분갈이는 보통 5~6월에 하는게 좋은데 실내에서 키우실 때는 사계절 크게 상관없습니다. 관음죽은 성장속도가 매우 느린편이기 때문에 2~3년에 한번씩 분갈이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분갈이 시기를 보겠습니다.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관음죽은 위에서 말했듯이 성장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화분크기는 1.3~1.5배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큰 화분은 과습이 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관음죽 분갈이 할 때 주의해야 할점은 뿌리를 너무 많이 자르면 충분한 영양공급이 안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관음죽 번식

관음죽 번식은 크게 파종과 포기나누기 방식이 있는데, 파종은 너무 오래걸리기 때문에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포기나누기(분주)를 추천드립니다.

분주를 하실 때는 어느정도 혼자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가졌을 때 즉, 잎이 4~5개 정도 난 부분을 포기나누기 해주셔야 합니다.

관음죽 수경재배

관음죽은 수경재배도 가능합니다. 화분에 물을 받아 자갈을 깔고 해주시면 되고 물은 일주일에 한번씩 갈아주시면 됩니다.

이때 주의해야할점은 정수기나 생수물이 아닌 수돗물을 주실 경우에는 염소성분 때문에 잎 끝이 갈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을 받고 1~2일정도 후 염소성분이 날라갔을 때 물을 갈아주시는 게 좋습니다.

관음죽 가격

관음죽 사진

관음죽 가격은 크기에 따라 인터넷가 기준으로 1만원~5만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만 특이한 무늬의 관음죽일 경우 수십만원을 호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관음죽 최저가 확인

 

관음죽 키우실 때 주의점

관음죽은 키우기가 쉬운편이지만 몇가지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사실 거의 없습니다.)

  • 추위에 취약 –  겨울에는 실내에서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마무리

관음죽은 마치 난을 연상케 하는 동양적인 관엽식물입니다. 키우기도 쉽고 산세베리아와 더불어 공기정화능력이 탁월한 식물이라 초보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쿠팡대가성문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