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전수 키우기 (물주기 분갈이 꽃 수경재배) 한방정리

금전수 사진입니다.

금전수는 아프리카에서 자생하는 다육식물로 생명력이 매우 강하고 공기청정에도 도움이 되어서 초보자에게 강추하는 식물입니다. 찐한 잎이 동전이 주렁주렁 열린것 같아 돈나무라고도 불리다보니 개업선물로 사랑받기도 하는데, 오늘은 금전수 키우기 (물주기 분갈이 꽃 수경재배) 모든 것을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금전수 키우기

금전수 물주기

금전수 사진입니다.

금전수는 건조에 매우 강해 오히려 과습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계절별로 금전수 물주기는 약간 달리하는데, 물을 주실때는 화분 밑으로 물이 나올 수 있게 주셔야 합니다.

  • 봄~가을 : 20일에 한번
  • 여름철 장마기간, 겨울 : 30일에 한번

하지만 금전수를 키우시는 환경(햇빛, 온도, 습도 등) 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물주기 방법은 흙속 상태를 보고 주시면 됩니다. 속흙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흙속에 10cm 정도 넣고 5분 후 빼주었을 때 흙이 안뭍어나오거나 젓가락이 그대로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잎 상태를 보고도 알 수 있는데 잎을 만졌을 때 부드럽다고 느껴지면 주시면 되는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흙속 상태를 확인하고 물주기를 하는 것입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원인부터 파악하자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금전수 햇빛&온도

금전수 사진입니다.

금전수 햇빛은 강한 직사광선만 아니면 반양지, 반음지를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사실 워낙 생명력이 강해 그늘에 키우셔도 잘자라는편 입니다. 통풍에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금전수 적정 생육온도는 18~25도 정도 입니다. 다만 금전수는 열대 아프리카에서 자생하는 식물이라서 추위에 취약합니다. 최저 월동온도는 10도 이지만 영하온도에 실외에 놔두면 냉해로 죽을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추천드리는 장소는 빛이 잘드는 배란다나 창쪽 거실이나 직사광선이 없는 곳이면 어디든 상관없습니다.

✅식물 햇빛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당신은 잘못알고 있다.)

금전수 분갈이

금전수 사진입니다.

금전수 분갈이는 날이 따뜻한 5월에 하시는 것이 좋고, 성장이 빠르지 않기 때문에 1~3년마다 해주시면 됩니다. 분갈이 시기를 보겠습니다.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화분은 1.3~1.5배 정도를 추천드리고 너무 큰 화분은 과습우려가 있으니 피하는 게 좋습니다. 주의해야 할점은 분갈이 후 바로 물을 주시면 과습으로 뿌리가 상할 수 있으니 1~2주 후에 물을 주시면 됩니다.

금전수 꽃

금전수 꽃

금전수 꽃은 보통 4~5월에 많이 피지만 환경만 맞으면 개화시기는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금전수 꽃말은 ‘ 번영’ 입니다. 그러다 보니 꽃이 피면 재물복이 온다라는 속설도 있습니다. 꽃을 보고 있으면 이게 꽃인가? 싶지만 꽃맞습니다. 꽃말과 속설 때문에 금덩어리 인가 싶고 그냥 옥수수 미니 버전 같기도 합니다. 어쨌든 꽃이 피면 재물이 온다고 하니 만약 집에 금전수 꽃이 핀다면 복권이라도 한번 사볼 것 같긴 합니다.

금전수 가지치기

금전수 가지치기는 너무 빽빽하거나 모양이 안예쁠 때 가지치기 해주시면 됩니다. 가지치기를 하는 방법은 어려울 것 없이 소독한 가위로 줄기를 잘라주시면 됩니다.

만약에 번식이 하고 싶다면 사선으로 줄기를 가지치기해서 물에 담가놓은뒤, 뿌리가 나면 흙으로 옮겨 심으면 됩니다.

또는 잎을 떼서 물에 담가놨을 때 뿌리가 나면 흙으로 옮겨 주셔도 됩니다. 쉽게 무한 증식이 가능해 선물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금전수 수경재배

금전수 사진입니다.

금전수 수경재배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금전수는 물을 싫어하지만 의외로 수경재배가 가능한데 물꽃이를 해도 잘자라고 잎꽃이를 해도 잘자랍니다. 가끔보면 꽃말이 ‘불사신’ 이 더 잘어울리지 않을까 싶을정도로 쉽습니다.

금전수 키울 때 주의할 점

금전수 사진입니다.

금전수는 오히려 죽이기가 쉽지않을 정도로 키우기가 정말 쉽지만 그래도 몇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 추위에 취약 – 금전수는 열대 지역에 자생하는 식물이라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 과습에 주의 – 금전수 뿌리를 보면 물주머니처럼 생긱 알뿌기가 있는데 여기에 수분을 저장해놓습니다. 그래서 물주기를 너무 자주하시면 알뿌리가 썩어 죽을 수 있습니다.
  • 직사광선에 주의 – 직사광선에는 잎이 탈 수 있으니 여름에는 반음지에서 키우시면 됩니다.

오히려 죽이기가 힘들다는 금전수 식물만 키웠다하면 죽는분들은 금전수를 꼭 추천드립니다.

금전수 최저가 입양하기 클릭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