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보수 키우기 물주기 가지치기 꽃 분갈이 한방정리

녹보수 이미지입니다.

녹보수는 녹색 보석 나무라는 이름처럼 4계절 아름다운 광택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박나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생명력도 강해 초보자도 키우기 쉽습니다.

오늘은 녹보수 키우기 물주기 방법, 가지치기, 꽃, 분갈이 등 녹보수 키우기에 관한 모든것들을 한방에 상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녹보수 키우기

1. 녹보수 물주기 방법

녹보수 물주기 이미지 입니다.

녹보수 물주기는 계절마다 주기가 달라집니다. 그리고 물을 주실 때 화분 밑으로 물이 나올 수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녹보수는 특성상 뿌리가 장시간 젖어 있는 경우에는 쉽게 부패되거나 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과습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통상적으로

봄, 여름, 초가을에는 2주에 한번 물을 주시면 됩니다.

늦가을, 겨울에는 3주에 한번 물을 주시면 됩니다.

다만 여름철 장마기간이나 휴식기인 겨울에는 물주기를 더 길게 잡으셔야 합니다.

좀 더 정확한 물주기 방법은 손가락 두 마디 정도를 흙에 넣어서 겉흙이 말라있으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겨울철이나 여름 장마철에는 속안에 흙까지 말라 있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속안에 흙이 말랐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젓가락을 10cm정도 넣어서 5분정도 있다가 뺐을 때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모든 식물이 그렇듯이 계절마다 통상적인 물주기가 있지만 그것보다는 흙 상태를 보고 물을 주시는게 초보자 분들도 건강하게 식물을 키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원인부터 파악하자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1.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2.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3.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2. 녹보수 햇빛

녹보수 햇빛 사진입니다.

녹보수 햇빛은 너무 직광 보다는 반음지 반양지에서 잘자라는 식물입니다. 그래서 유리창 1~2장, 얇은 커튼, 불투명한 유리창, 방충망 등을 거친 햇빛쪽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집 배란다에 햇빛이 잘 들거나 거실이 확장형이라 햇빛이 너무 잘든다 싶다면 거기다 두셔도 잘자랍니다. 다만 분무기로 분사를 한번 씩 해주셔야 합니다. 관엽식물도 여름철에는 건조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분무를 해주는 것은 물주기랑은 다른 것이기 때문에 물은 물대로 주시고 분무는 분무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식물 햇빛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당신은 잘못알고 있다.)

3. 녹보수 온도

녹보수 온도 사진입니다.

녹보수 적정온도는 18~25도 사이입니다. 녹보수는 추위에 약한편이라 겨울에만 주의 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봄, 여름, 가을은 배란다에서 겨울은 실내에서 키우기를 권장드립니다.  

4. 녹보수 분갈이 시기

녹보수 분갈이 사진입니다.

녹보수 분갈이 시기는 모든 식물이 그렇듯 봄, 가을이 가장 좋습니다. 겨울에는 뿌리가 냉해를 상할 수 있으니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분갈이는 언제 해야할까요?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내려올 때, 화분 밑 물구멍으로 뿌리가 나온다면 녹보수 크기에 비해 화분이 작다는 의미로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잎색이 연해질 때, 잎색이 초록색이 아니라 연해진다면 영양이 부족하거나 뿌리가 가득찾을 가능성이 큽니다.

분갈이 화분은 기존 화분보다 1.3~1.5배가 좋습니다. 너무 큰 화분으로 분갈이시 과습이 오기 쉽습니다.

 

5. 녹보수 가지치기

녹보수 가지치기 입니다.

녹보수 가지치기는 봄, 여름에 해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지치기를 해야하는 할 때를 알아보면,

  • 잎이 너무 무성해서 통풍이 잘 안될때, 녹보수는 다른 식물과 마찬가지로 통풍이 매우 중요한 식물인데 너무 빽빽할 경우 통풍에 방해가 되어 가지치기를 통해 통풍이 원할하게 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좋습니다.
  • 죽은 잎이나 꽃이 그대로 달려있을 때 해주시면됩니다.

녹보수 가지치기 방법

  1. 가위를 불로 소독해준다.
  2. 숯을 쳐준다는 느낌으로 잘라준다.
  3. 안쪽 줄기를 잘라준다.

가지치기 한 녹보수는 가위로 아랫쪽 가지들을 잘라주고 맨 밑부분을 사선으로 한번더 잘라 줍니다. 그리고 난뒤 물꽃이를 해주시면 뿌리가 나옵니다. 그때 화분에 심으시면 녹보수 번식 즉 녹보수가 한그루 더 생기게 됩니다. 참고로 물꽃이 시 물은 일주일에 한번씩 갈아주시면 됩니다.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6. 녹보수 꽃 및 꽃말

녹보수 꽃 사진입니다.

녹보수 꽃은 녹보수를 올바른 방법과 환경에서 잘 키우면 생각보다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보수 꽃말은 행운, 재물입니다. 그래서 보통 개업, 승진, 집들이 선물로 사랑받고 있는 듯 합니다.

7. 녹보수 키울 때 주의점

녹보수 주의할점 입니다.

녹보수를 키울 때도 몇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 잎이 화분으로 떨어졌을 경우 빠르게 걷어내 주셔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벌레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녹보수는 아열대 지역에서 자생하는 식물이라 추위에 약한 식물입니다. 겨울에 실외에서 키울 경우 냉해를 죽을 수도 있습니다. 월동이 가능한 온도는 10도 이지만 18도 이상인 곳에서 키우시 게 좋습니다.
  • 녹보수는 통풍이 중요하기 때문에 환기가 안되는 실내에서 키울 경우 건강하지 않을뿐더라 벌레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 건조한 가을이나 겨울철 난방으로 건조해질 때는 분무기로 잎에 분무를 해주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녹보수 키우기 물주기 방법 가지치기 분갈이 꽃 꽃말까지 상세하게 알아봤습니다.

녹보수 최저가 입양하기 클릭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쿠팡대가성문구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8 / 5. 투표 수 : 174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