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드롱 키우기 (물주기, 꽃, 가지치기, 번식 등) 한방정리

덴드롱 사진

덴드롱은 온도만 맞으면 사계절동안 아름다운 꽃을 피우는 덩굴식물입니다. 흰부분을 꽃으로 착각하기도 하는데 꽃받침이고 붉은 부분이 꽃입니다. 화려하기 때문에 인테리어 효과가 뛰어나고 생명력이 강해 키우기도 쉽습니다.

오늘은 덴드롱 키우기 (물주기, 꽃, 가지치기, 번식 등) 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덴드롱 키우기

덴드롱 물주기

덴드롱은 물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너무 자주 주면 과습이 올 수 있습니다. 정확한 물주기는 계절별로 흙상태를 확인 후 주시면 됩니다.

봄, 여름, 가을 :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겉흙이 말랐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흙에 한마디정도 넣어서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장마철 여름, 겨울 : 속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속흙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10cm정도 넣고 5분 후에 확인했을 때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물을 주실때는 화분밑으로 물이 빠지도록 흠뻑주시되 꼭 통풍을 해서 흙이 마를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습니다.

또는 잎 상태를 보고도 물주기를 가늠할 수 있는데 잎이  빳빳하지 않고 시들시들하다면 물을 달라고 신호를 보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물고문 그만하고 꼭 보세요.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1.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2.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3.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덴드롱 햇빛&온도

덴드롱 사진

덴드롱은 햇빛은 반양지~반음지가 좋습니다. 덴드롱은 개화량에 비해서 햇빛을 많이 요구하지는 않는편입니다. 그래도 풍성한 꽃을 건강하게 보고 싶다면 반양지가 가장 좋은 환경입니다.

추천드리는 장소는 햇빛이 잘드는 창측 배란다나 거실을 추천드립니다.

덴드롱 적정 생육온도는 20~25도 입니다. 열대서아프리카가 자생지인 덴드롱은 따뜻하게 키워주셔야 합니다. 겨울철 최저 월동온도는 5도 이지만 10도이상에서 키워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꼭 실내로 들여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분무기로 분무해주어 공중습도를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안보면 계속 이상한데서 키워요)

덴드롱 가지치기

덴드롱 가지치기는 원하는 수형에 맞춰서 과감히 진행 해주시면 됩니다. 덴드롱은 덩굴식물로 놔두면 2M까지 자랍니다. 그래서 지지대를 사용해 위로 뻗어나갈 수 있게 키우셔도 되고 아니면 행잉으로 밑으로 늘어뜨려 키우셔도 됩니다.

집 크기와 인테리어, 성장방식을 선택해서 원하는 수형을 맞춰 키우시면 됩니다.

덴드롱 번식

덴드롱 사진

덴드롱 번식이 상당히 쉬운 식물입니다. 가정에서 추천드리는 방식은 삽목(꺽꽂이)을 추천드립니다.

  1. 튼튼한 줄기를 10cm 길이로 자릅니다.
  2. 젖은 흙에 심어줍니다.

끝입니다. 이렇게만 해도 쉽게 번식할 수 있으며 좀 더 확실하게 하고 싶다면 물꽂이 후 뿌리가 나면 흙으로 옮겨 심어도 됩니다. 하지만 그냥 바로 삽목해도 번식확률이 높아 바로 삽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덴드롱 분갈이

덴드롱 분갈이는 보통 봄, 가을 추천드리지만 가정에서 키우시면 사계절 크게 상관없습니다. 분갈이 시기를 보겠습니다.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덴드롱은 성장이 빠른편이라 분갈이 화분은 1.5배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큰 화분은 과습이 올 수 있습니다.

덴드롱 꽃

덴드롱 사진

덴드롱 꽃은 3월~5월에 개화하는데 꽃말은 ‘우아한 여성’, ‘행운’ 입니다. 언뜻 보기엔 흰색부분이 꽃으로 보이는데 흰색부분은 꽃받침대 부분이고 작고 붉은 부분이 꽃입니다. 그래서 외국에서는 ‘bleeding heart vine 피흘리는 심장 덩굴’이라고도 부른다네요.

덴드롱 꽃을 잘보기 위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무성한 잎을 따줍니다. 따주실 때는 막 뜯는게 아니라 잎만 조심히 떼주세요. 꽃송이 까지 상할수 있어요. 잎이 무성하면 꽃을 많이 보기 힘듭니다. 잎을 따주는 시기는 겨울지나고 다 따주어야 봄에 꽃대하고 잎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덴드롱 가격

덴드롱 가격은 크기에 따라 인터넷가 기준으로 5천원~1만 5천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덴드롱 최저가 확인

 

덴드롱 키우실 때 주의점

덴드롱은 생명력이 너무 강해 크게 주의할점이 생각나진 않습니다. 굳이 꼽자면

  • 과습 주의 – 물을 좋아한다고 하지만 흙 상태를 보고 주어야지 무조건 많이 주시면 안됩니다.
  • 겨울에 잎떨구기 – 온도가 낮아지면 자연스럽게 잎을 떨어뜨리는데 이 모습을 보고 죽은거라 생각하는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봄이 오면 다시 자라나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 추위 취약 – 따뜻한 열대지역이 자생지라 추위에 취약합니다.

마무리

덴드롱 사진

덴드롱은 조건만 맞으면 거의 4계절 내내 꽃을 피우는 식물입니다. 또 덩굴 식물이라 행잉으로 늘어뜨려서, 혹은 지지대를 세워 위로 키울수도, 또는 짧게 계속 가지치기 해서 풍성하게 키울수도 있는 자유도가 높은 식물입니다. 꽃을 보고싶거나 여러 수형으로 키우시고 싶은 초보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식물킬러도 키울 수 있는 초보 행잉식물(행잉플랜트) 추천 BEST 5

쿠팡대가성문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