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즈마리는 산뜻한 향과 풍성한 잎이 매력적인 식물로 허브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종입니다. 햇빛과 통풍에만 신경쓰면 초보자분들도 키우기 쉬운 종입니다.
피부진정, 집중력강화 등 여러 효능까지 지니고 있는 로즈마리 키우기 (물주기 꽃 가지치기 효능)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Toggle로즈마리 키우기
로즈마리 물주기
로즈마리 물주기는 소형은 2~3일에 한번 대형은 1~2일에 한번씩 주면 됩니다. 로즈마리는 기본적으로 햇빛을 좋아하고 그러다 보니 당연히 물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로즈마리는 물이 부족하면 잎이 축 쳐지고 그러다 잎들이 우수수 떨어지며 바로 죽을 수 있습니다. 허브식물들은 물주기를 놓쳐 잎이 말라버리면 살리기가 힘들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물을 또 너무 많이 주시면 과습이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통상적인 물주기 간격은 저렇지만 키우는 환경(햇빛, 온도, 습도)이 다르기 때문에 가장 정확한 물주기는 겉흙 상태를 보고 주시면 됩니다. 겉흙 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은 손가락 한마디 정도 넣었을 때 말라있다면 바로 물주기를 하시면 됩니다. 물을 주실때는 화분밑으로 물이 빠질 수 있도록 흠뻑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로즈마리 햇빛&온도
로즈마리는 양지에서 잘자라는 식물입니다. 로즈마리는 햇빛을 매우 사랑하는 식물입니다. 그래서 집에서 가장 햇빛이 잘드는 곳에 두고 충분히 햇빛을(최소 5~6시간 이상) 받으면 클 수 있게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점은 햇빛 못지 않게 통풍도 중요한 식물입니다.
제가 추천드리는 장소는 햇빛이 잘들면서 통풍도 잘되는 배란다 창쪽을 추천드립니다.
로즈마리 적정 생육온도는 15~25도 사이입니다. 겨울 월동온도는 0도로 의외로 추위에 강한편이지만 영하 날씨에 실외에 두면 냉해로 죽을 수 있습니다. 영하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배란다에서 월동을 하면 봄에 새잎이 나오면서 더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만약 영하까지 떨어진다면 실내로 옮기시는게 좋습니다.
✅식물 햇빛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당신은 잘못알고 있다.)
로즈마리 가지치기
로즈마리 가지치기는 로즈마리가 웃자라거나 병든가지가 있을 때 또는 통풍을 위해서라도 한번씩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가드닝을 처음하시는 분들은 ‘웃자란다’라는 말이 생소하 실 수 있습니다.
웃자란다 라는 뜻은 식물이 적당한 속도와 적당한 크기로 자라나야 하는데 실하지 않게 크기만 너무 컸을 때를 말합니다. 물론 환경이 좋아 너무 빠르게 성장하는 경우도 포함합니다.
가지치기를 하실 때는 과감히 사람머리 숯치듯이 진행하시면 되고 원하는 모양이 있다면 미리 생각해두고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로즈마리 분갈이
로즈마리 분갈이 시기는 따뜻한 봄이나 가을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로즈마리 분갈이는 화분에 뿌리가 가득찼을 때 해주시면 됩니다. 분갈이 할 때 뿌리는 조심해주셔야 하고 과습에 취약한 편이기 때문에 배수가 잘되는 화분으로 옮겨주시는 게 좋습니다. 화분에 크기는 1.3~1.5배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화분이 너무 크면 과습우려로 뿌리가 썩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로즈마리 꽃
로즈마리 꽃은 보통 봄에 피지만 온도만 잘맞으면 계절에 상관없이 꽃을 피웁니다. 꽃을 잘피우려면 위에 말했듯이 햇빛과 통풍이 가장 중요합니다. 꽃을 꼭 보고 싶다면 충분한 광합성을 시켜주세요. 그리고 꽃은 보통 씨앗에서 3~4년차 정도 되야 피웁니다.
로즈마리의 꽃말은 ‘행복한 추억’ ‘가정의 행복’ 이라고 합니다.
로즈마리 효능
로즈마리는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는걸로 유명합니다. 로즈마리가 가지고 있는 효능과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소화 기능 개선
- 기억력, 집중력 향상
- 면역력 강화
- 피부와 두피 건강
- 향균, 항바이러스 작
이런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다 보니 천연방향제나 약재로 다양한 방면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보통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가지치기나 수확을 통해서 건조시킨 다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천연방향제
- 고기나 생선을 구울 때 다른 향신료와 함께 사용
- 차로 끓여 먹기
로즈마리 키우기 주의점
로즈마리는 키우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몇 가지는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 햇빛 – 충분한 햇빛
- 통풍 – 만약에 막힌 곳에서 키울 시 미니선풍기라도 틀어서 통풍시켜주는게 좋습니다.
- 과습 – 물을 좋아하지만 너무 자주 주게 되면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로즈마리는 정말 많은 가정에서 키우고 있고 또 수확해 활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상쾌한 향과 푸릇푸릇한 잎이 매력적인 로즈마리 키우기 도전 한번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로즈마리 최저가 입양하기 클릭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8 / 5. 투표 수 : 188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