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삭줄 키우기 (물주기, 꽃, 번식 등) 한방정리

마삭줄 사진

마삭줄은 덩굴식물로써 바람개비 모양의 하얀 꽃이 참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보통 오색마삭줄이라고 해서 여러 색상을 잎들이 섞여 있는 종류를 가장 많이 키웁니다. 또, 하얀꽃이 눈이 내려앉은거 같다고 하여 ‘설초’ 라고도 불립니다.

오늘은 마삭줄 키우기(물주기, 꽃, 번식 등) 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마삭줄 키우기

마삭줄 물주기

마삭줄은 물을 좋아하지만 키우시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계절별로 흙상태를 확인 후 물을 주시면 됩니다.

봄, 여름, 가을 :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겉흙이 말랐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흙에 한마디정도 넣어서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장마철 여름, 겨울 : 속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속흙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10cm정도 넣고 5분 후에 확인했을 때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대략 2주에 한번)

물을 주실 때는 화분밑으로 물이 빠질 수 있도록 주시면 됩니다.

마삭줄은 여러 잎들이 엉켜 있기 때문에 물을 주신 후에는 꼭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어야 병충해나 과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물고문 그만하고 꼭 보세요.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주기 알림계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1.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2.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3.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마삭줄 햇빛&온도

마삭줄 사진

마삭줄은 햇빛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양지나 반양지에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마삭줄은 일조량이 부족하면 본래의 잎색을 잃어버리거나 옅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추천드리는 장소는 햇빛이 가장 잘드는 배란다나 거실 창측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여름철 너무 강한 직사광선은 잎이 탈 수 있으니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마삭줄 적정 생육온도는 16~25도 입니다. 마삭줄 자생지는 한국, 중국, 일본, 타이완 등으로 우리나라 봄, 가을 날씨를 좋아합니다.

또, 마삭줄은 내한성도 매우 강해 영하날씨에서도 잘자라는 식물입니다. 가정에서 키우신다면 겨울철 배란다에서 월동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마삭줄은 덩굴성 식물로 통풍이 잘되지 않으면 병충해나 과습위험이 있기 때문에 자주 창문을 열어 환기시켜주시면 좋습니다.

마삭줄 분갈이

마삭줄 성장속도는 보통으로 1~2년에 한번씩 상태를 보고 해주시면 됩니다. 가정에서는 사계절 크게 상관없이 분갈이 해주셔도 되고 분갈이 하실 때는 배수가 잘되는 흙을 추천드립니다. 분갈이 시기를 보겠습니다.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분갈이 화분은 1.3~1.5배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큰 화분은 과습이 올 수 있어 피하는게 좋습니다.

마삭줄 번식

마삭줄 번식은 꺽꽃이(삽목) 방식을 가장 추천드립니다. 과정을 살펴보면,

  1. 건강한 줄기(삽수) 8~10cm길이로 잘라줍니다.
  2. 잎을 4~6장정도 남기고 아랫쪽 잎을 모두 제거
  3. 물꽃이로 수분을 충분히 보충
  4. 젖은 흙(촉촉한 흙)에 삽목
  5. 나무 그늘 같은 환경에서 천천히 적응 후 점차 일조량을 늘려주시면 됩니다.

주의 해야할점은 마삭줄은 줄기를 자르거나 꺾었을 때 흰색 액체가 나오게 되는데 독성물질이기 때문에 분갈이나 가지치기 번식 하실 때는 꼭 장갑을 끼고 진행해주시고 가정에 어린아이나 반려동물이 있을 경우 가까이 오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삭줄 가지치기

마삭줄은 덩굴성 식물이라 가지치기를 한번씩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 줄기 엉킴이 심할 때
  • 병출해가 생겨 잎이 지저분할 때

가지치기를 해주면 깨끗하게 새잎이 나게 됩니다. 다만, 꽃을 보고 싶다면 꼭 개화후에 가지치기를 하는 게 좋습니다.

마삭줄 꽃

마삭줄 사진

마삭줄 꽃은 예쁘고 작은 바람개비 모양의 하얀색 꽃으로 5월에 개화해서 9월정도에 지게 됩니다. 마삭줄 꽃말은 ‘하얀 웃음’ 입니다.

마삭줄 가격

마삭줄 가격은 크기에 따라 인터넷가 기준으로 3천원~2만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마삭줄 최저가 확인

 

마삭줄 키우실 때 주의점

마삭줄은 키우기가 쉬운편이나 몇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 독성물질 주의 – 가지치기나 번식 할때 하얀 액체가 나오는데 독성을 지니고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 통풍 신경쓰기 – 덩굴성 식물이라 통풍이 잘되지 않으면 병충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 충분한 일조량 – 마삭줄은 햇빛이 충분하지 않으면 잎색이 옅어지거나 꽃을 피우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무리

마삭줄 사진

마삭줄은 행잉플랜트로도 많이 키우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설초’ 라는 이름이 찰떡이라 생각하는 게 하얀 바람개비 모양 꽃이 피었을 때 가장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마삭줄 키우기 한방정리였습니다.

✅식물킬러도 키울 수 있는 초보 행잉식물(행잉플랜트) 추천 BEST 5

쿠팡대가성문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