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겐베리아 키우기 (물주기, 꽃, 번식, 분갈이 등) 한방정리

부겐베리아 사진

부겐베리아는 눈이 부시게 화려한 꽃이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남아메리카 열대지방이 원산지로 길게 자라며 목질화 되고 덩굴성으로 자랍니다. 개인적으로는 너무 화려하다보니 인테리어 목적으로 들일때 고민이 되던 친구기도 합니다.

오늘은 부겐베리아 키우기(물주기, 꽃, 번식, 분갈이 등) 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부겐베리아 키우기

부겐베리아 물주기

부겐베리아는 건조에 강한편이기 때문에 물주기 하실 때 과습을 조심해야 합니다. 정확한 물주기는 계절별로 흙상태를 보고 주시면 됩니다.

봄, 여름, 가을 :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겉흙이 말랐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흙에 한마디정도 넣어서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장마철 여름, 겨울 : 속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속흙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10cm정도 넣고 5분 후에 확인했을 때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물을 주실때는 화분밑으로 물이 빠지도록 흠뻑주시되 꼭 통풍을 해서 흙이 마를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습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물고문 그만하고 꼭 보세요.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주기 알림계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1.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2.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3.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부겐베리아 햇빛&온도

부겐베리아 사진

부겐베리아 햇빛은 양지~반양지에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햇빛 러버입니다. 자생지에서는 하루 6시간이상 햇빛을 직접적으로 받으며 성장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최대한 비슷한 환경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햇빛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을 보겠습니다.

  • 포엽을 색이 선명하지 않고 흐려짐
  • 포엽이 갑자기 우수수 떨어짐
  • 꽃이 적고 웃자라 가지만 발달함

추천드리는 장소는 햇빛이 잘드는 배란다 창측 입니다. 직사광선도 괜찮습니다.

부겐베리아 적정 생육온도는 15도~25도입니다. 열대아메리카, 브라질이 자생지인 부겐베리아는 따뜻하게 키워주셔야 합니다. 겨울 최저월동온도는 5도이지만 10도이상에서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겨울에는 실내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건조한 가을이나 보일러가 가동중인 겨울에는 한번씩 분무해주어 공중습도를 올리는 게 좋고 가정에서 어려운게 통풍(환기)인데 자주 창을 열어 바람을 쐬게 해주어야 합니다.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안보면 계속 이상한데서 키워요)

부겐베리아 꽃

부겐베리아 사진

부겐베리아 꽃은 햇빛과 온도만 맞으면 4월~11월 화려한 꽃을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하얀, 분홍, 빨강, 흰색 여러가지색이 있는데 많은 분들이 포엽(꽃받침)을 보고 꽃이라고 오해하는데 정확히는 꽃받침이고 안쪽에 보면 작고 앙증맞은 꽃이 있습니다.

부겐베리아 꽃말은 ‘영원한 사랑’, ‘열정’ 이라고 합니다. 화려하고 선명한 꽃과도 잘어울리는 꽃말이네요.

꽃을 잘피우기 위한 요령

  • 충분한 햇빛 – 햇빛을 충분히 받아야 풍성하게 꽃을 피울 수 있습니다.
  • 짧은 가지치기 – 부겐베리아는 꽃이 진후 (보통 가을) 가지치기를 하는데 짧게 가지치기 해주셔야 꽃이 덩어리처럼 풍성하게 자랍니다. 가지가 길면 끝부분에만 꽃이 있어 볼품없어 보일 수 있습니다.

부겐베리아 가지치기

부겐베리아 사진

부겐베리아는 겨울이 오기전 가을쯤(9~11월)에 가치지기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가지치기를 하실 때는 수형을 생각하며 과감히 해주셔야 내년에 풍성한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농장에서 키울 때 손바닥 한뼘혹은 한뼘반정도 크기만큼 키우는데 꽃이 덩어리 지듯이 풍성하게 피어서 그렇습니다. 풍성한 꽃을 보고 싶다면 두려워 마시고 짧게 가지치기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주의해야할점은 꽃이 진 자리에 가시가 있어 꼭 장갑을 착용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부겐베리아 분갈이

부겐베리아 분갈이는 에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부겐베리아는 성장속도가 빠른편이기 때문에 1~2년에 한번씩 해주시면 되는데, 분갈이 시기를 보겠습니다.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부겐베리아는 위에서 말했듯이 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화분크기는 1.5배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큰 화분은 과습이 올 수 있습니다.

부겐베리아 번식

부겐베리아 사진

부겐베리아 번식은 삽목(꺽꽂이)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부겐베리아는 번식난이도가 낮아 개체수를 늘리기 쉽습니다.

  1. 건강하게 자란 식물을 10~15cm 길이로 자릅니다.
  2. 맨위쪽 잎 4~5개를 남기고 다 따줍니다.
  3. 젖은 흙에 삽목해주시면 됩니다.
  4. 환기가 잘되는 그늘에 두다가 점차 빛을 늘려주시면 됩니다.

부겐베리아 가격

부겐베리아 가격은 크기에 따라 인터넷가 기준으로 5천원~3만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부겐베리아 최저가 확인

 

부겐베리아 키우실 때 주의점

부겐베리아는 키우기 난이도가 높진 않지만 몇가지 주의해야 할점이 있습니다.

  • 추위에 취약 – 따뜻한 열대지역이 자생지인 부겐베리아는 따뜻하게 키워주셔야 합니다.
  • 충분한 햇빛 – 햇빛이 부족하면 포엽을 우수수 떨어뜨리는 등 건강하게 성장하지 못합니다. 하루에 최소 6시간이상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 가시조심 – 꽃이 진 자리에 가시가 있기 때문에 가지치기, 분갈이 하실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부겐베리아는 화려한 꽃이 눈길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정에서 키우실 때는 작은 크기로 키우면서 플랜테리어 목적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너무 크면 오히려 매력이 떨어지더라구요. 초록초록한 사이에서 화려한 꽃이 작게 덩어리진 모습이 제일 예쁜것 같습니다.

쿠팡대가성문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