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세베리아 키우기 물주기 분갈이 꽃 한방정리

산세베리아 사진입니다.

산세베리아는 강인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어 초보자들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자생지인 열대 아프리카에서 서식하는 식물 로 건조한 아프리카 가뭄에서도 살아남는 식물입니다.

오늘은 산세베리아 키우기 및 물주기 방법 분갈이 그리고 산세베리아 특징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산세베리아 키우기

1. 산세베리아 물주기 방법

산세베리아 물주기 사진

산세베리아 물주기 방법은 보통 한달에 한번 물을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물을 주실때는 화분 밑으로 물이 빠질 수 있도록 하고 흠뻑 주시면 됩니다. 다만 계절마다 약간은 물주기 주기가 달라집니다.

봄, 여름, 초가을에는 한달에 한번 주면 되지만 습도가 높은 여름 장마철이나 휴식기인 겨울에는 물 주기를 길게 가져가 주시면 됩니다.

통상적으로는 물을 한달에 한번 주시면 되지만 키우시는 환경이 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물 주기는 흙 속 상태를 보면서 알 수 있습니다. 흙 속 상태를 알 수 있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흙속에 10cm 정도 넣고 5분 후 빼주었을 때 흙이 안뭍어나오거나 젓가락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물을 주실 때는 잎 안에는 물을 주시면 안됩니다. 잎 안에 고인물로 인해서 잎이 물러질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원인부터 파악하자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2. 산세베리아 햇빛

산세베리아 햇빛 사진입니다.

산세베리아 햇빛은 반양지 반음지에 적합합니다. 모든 식물이 그렇듯이 직사광선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유리창 1~2장, 얇은 커튼, 불투명한 유리창, 방충망 등을 거친 햇빛쪽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산세베리아는 빛을 좋아하기 때문에 지하나 빛이 잘 안드는 곳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제일 추천하는 곳은 거실입니다.

✅식물 햇빛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당신은 잘못알고 있다.)

3. 산세베리아 온도

온도 사진입니다.

산세베리아 적정온도는 18~27도 입니다. 산세베리아는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추위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월동이 가능한 최하온도는 13도 이지만 20도 이상인 곳에서 키우시면 건강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4. 산세베리아 분갈이 시기

산세베리아 분갈이 사진입니다.

산세베리아 분갈이 시기는 5~6월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할 때 뿌리의 활착이 잘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포기의 수가 늘면 새싹이 잘 나오지 않기 때문에 1년 주기로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분갈이는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요?

  • 잎이 둥글거리면서 자라난다. 자리가 부족할 때 잎이 둥글게 말려서 자라납니다.
  • 새순이 자라지 못한다.
  • 물구멍으로 뿌리가 나오기 시작한다.

화분의 크기는 기존 화분보다 1.3~1.5배를 추천드립니다. 산세베리아는 선인장과에 속하는 다육식물이기 때문에 물을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큰 화분은 오히려 과습하기 쉬워 건강하게 자라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5. 산세베리아 꽃

산세베리아 꽃사진입니다.

산세베리아 꽃 피는 시기는 5~6월 입니다. 산세베리아 꽃은 원산지가 아닌 곳에서 잘 피지 않아서 행운을 뜻하기도 한답니다. 보통2~3년 에 한번씩 피며 꽃대가 오르면 은은한 향기와 함께 별 모양을 아름다운 흰 꽃이 피게 됩니다. 꽃향기가 진해서 집 전체에 향이 은은하게 퍼진다고 합니다. 한번 개화하면 일주일 가량 간다고 합니다.

산세베리아 꽃은 성장환경이 좋아야 꽃이 피는데 적정한 온도와 햇빛에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햇빛과 온도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산세베리아 꽃말은 관용이라고 합니다.

6. 산세베리아 키울 때 주의점

산세베리아 사진입니다.

산세베리아 키울 때 몇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1. 선인장과 다육식물이기 때문에 물을 많이 주면 잎이 물러집니다. (무름병 주의)
  2. 열대지역 식물이기 때문에 추위에 약합니다. 영하에 실외에 두게 되면 냉해를 입어 죽을 수도 있습니다.
  3. 생명력이 워낙 강해 음지에서도 자라지만 음지에서는 잎도 얇아지고 모늬도 약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산세베리아 키우기, 물주기, 분갈이, 꽃, 그리고 주의점 까지 알아봤습니다. 산세베리아는 워낙 생명력이 강하고 물도 자주 주지 않아도 잘자라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꼭 추천하고 싶은 식물입니다.

산세베리아 최저가 입양하기 클릭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