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티필름은 짙은 초록색 잎과 흰 꽃이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키우기가 쉬워 처음 식물을 키우시는 초보자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고 냄새제거 효과까지 있어 주방이나 화장실에 두고 키우기 좋습니다.
오늘은 스파티필름 키우기(물주기 꽃 수경재배 분갈이 등)를 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목차
Toggle스파티필름 키우기
스파티필름 물주기
스파티필름은 계절별로 흙상태를 보시고 물을 주시면 됩니다.
봄, 여름, 가을 :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겉흙이 말랐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흙에 한마디정도 넣어서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장마철 여름, 겨울 : 속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속흙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10cm정도 넣고 5분 후에 확인했을 때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물주기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스파티필름은 물이 부족하면 스스로 잎과 줄기를 축늘어뜨려 물이 부족하다는 걸 알립니다. 이때 바로 물을 주시면 됩니다.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스파티필름 햇빛&온도
스파티필름은 반양지에서 키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스파티필름은 음지에서도 잘자라는편이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 두어도 된다고 많이 생각하시는데 음지에서 키우시면 꽃을 보기가 어렵고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고 보기는 힘듭니다. 다만 직사광선은 잎이 타버릴 수 있으니 꼭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추천드리는 장소는 빛이 잘드는 거실쪽 창가를 추천드립니다.
스파티필름 적정 생육온도 16~24도입니다. 스파티필름은 열대 아메리카 지방이 원산지로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최저월동온도는 5도이지만 20도 이상에서 키워주셔야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워주시고 실외에서 키울 시 냉해로 죽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파티필름은 위에 말했듯이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공중습도를 맞춰주시는 게 좋습니다. 건조한 가을이나 난방이 가동중인 겨울에는 분무기로 잎에 분무해주어 공중습도를 높여주시면 더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식물 햇빛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당신은 잘못알고 있다.)
스파티필름 꽃
스파티필름은 20도 이상 온도에서 키워주시면 4계절 내내 꽃을 개화하는 식물입니다. 꽃가루가 날리는 편이라 알레르기가 있다면 옥수수방망이 모양인 꽃을 잘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스파티필름 꽃은 특이하게 꽃이 시들게 되면 점점 초록색으로 변하는데 이때는 가위로 잘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시든 잎들이 영양분을 뺐어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독성이 있기 때문에 장갑을 끼고 하시는 게 좋습니다.
스파티필름이 꽃을 피우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햇빛 – 직사광선이 아닌 반양지에서 충분한 햇빛을 받아야 합니다.
- 온도 – 20도 이상을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크게 이 두가지만 잘지켜주시면 아름다운 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파티필름에 꽃말은 ‘세심한 사랑’ 입니다.
스파티필름 가지치기
스파티필름이 너무 빽빼하게 무성하다면 시든잎, 끝이 노랗게 변한 잎 위주로 가위로 잘라내주시면 됩니다. 딱히 어렵지 않아 취향에 맞게 잘라주시면 됩니다.
스파티필름 수경재배
스파티필름은 수경재배로도 키울 수 있습니다. 딱히 노하우가 있진 않습니다. 뿌리를 깨끗히 씻어 화병에 넣코 키우시면 되고 물은 일주일마다 한번씩 갈아주시면 됩니다. 보기에 허전하거나 뿌리가 보기 싫다면 뿌리쪽에 다이소에서 파는 자갈이나 소라모양 피규어같은걸 넣어두셔도 됩니다. 참 키우기 편한 식물입니다.
스파티필름 분갈이
스파티필름은 봄에 분갈이 해주시는게 좋은데 분갈이 하는 시기는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입니다. 그리고 분갈이 하면서 뿌리를 보면 여러포기로 놔눠져 있는데 한포기를 다른 곳에 심으면 자연스럽게 번식이 이루어집니다.
스파티필름 가격
스파티필름 가격은 크기에 따라 인터넷가 기준으로 5천원~1만 5천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스파티필름 최저가 확인
스파티필름 키우실 때 주의점
스파티필름은 꽃말인 세심한 사랑과 달리 정말 무심하게 키워도 물주기만 잘하면 너무나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다만 몇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 물주기 – 가끔 스파티필름 잎끝이 마르기도 하는데 대부분 물이 부족한 경우입니다. 잎이 처진다면 바로바로 물주기를 해주셔야합니다.
- 추위에 취약 – 따뜻한 곳이 고향이라 추위에 약합니다.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 약간의 독성물질 – 꽃과 잎에 약간의 독성물질이 있기 때문에 꽃대나 가지치기 하실 때 어린아이나 반려동물은 가까이 오지 않게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마무리
스파티필름은 식물을 처음 키우시는 분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잎 상태를 보면서 물주기도 편하고 수경재배도 가능하고 어디서든 잘자라기 때문에 키우기가 너무 편합니다. 덤으로 예쁜 꽃까지 피우니 키우는 맛도 있을거에요. 식물킬러라면 한번 도전해 보는건 어떨까요?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9 / 5. 투표 수 : 237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