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고니움 키우기 (물주기, 종류, 수경재배, 번식 등) 한방정리

싱고니움 사진

싱고니움은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른 무늬의 잎이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반음지, 병충해, 물주기, 번식 등 모든 부분에서 키우기 난이도 ‘하’ 를 기록하는 싱고니움은 초보분들이 키우기 가장 쉬운 식물로도 꼽힙니다.

오늘은 싱고니움 키우기 (물주기, 종류, 수경재배, 번식 등) 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싱고니움 키우기

싱고니움 물주기

싱고니움은 물주기만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해달라고 해서 까다롭거나 어려운게 아니라 키우던 싱고니움이 죽었다고 하면 거의 과습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싱고니움은 생명력이 워낙 강해 애초에 죽을일이 없지만 굳이 뽑자면 과습입니다.

물주기는 계절마다 달리하는데 키우는 환경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물주기는 흙상태를 보고 주시면 됩니다.

봄, 여름, 가을 :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겉흙이 말랐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흙에 한마디정도 넣어서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장마철 여름, 겨울 : 속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속흙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10cm정도 넣고 5분 후에 확인했을 때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오히려 건조에 매우 강하기 때문에 물을 주실 때도 화분밑으로 물이 나올정도로 철철 넘치게 주지 않아도 됩니다. 물이 밑으로 찔끔나올정도만 주시면 됩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물고문 그만하고 꼭 보세요.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주기 알림계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1.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2.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3.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싱고니움 햇빛&온도

싱고니움 사진

싱고니움 햇빛은 반양지~반음지가 좋습니다. 가끔 싱고니움은 그늘에서도 잘자란다고 해서 실내 깊숙히 그늘진곳에서 키우시는 경우가 있는데 웃자람도 심해지고, 죽지않는거지 건강하게 자라는건 아니기 때문에 꼭 창을 통과한 빛이 드는 반양지~반음지에서 키워주세요. 어떤 식물이는 햇빛을 싫어하는 식물은 없습니다.

당연히 여름철 직사광선은 잎이 타들어 갈 수 있으니 피해주셔야 합니다.

추천드리는 장소는 햇빛이 잘드는 거실 창측을 추천드립니다.

싱고니움 적정 생육온도는 20~30도 입니다. 싱고니움은 고온다습한 열대아메리카가 자생지이기 때문에 비슷한 환경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겨울철 최저 월동온도는 7도이지만 10도 이상에서 키워주시는 게 좋기 때문에 겨울에는 실내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싱고니움은 다습한 정글에서 살던 식물이기 때문에 높은 습도를 좋아합니다. 자주 분무 해주어 공중습도를 높여주거나 물을 줄때 잎샤워까지 같이 해주시면 좋습니다.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안보면 계속 이상한데서 키워요)

싱고니움 종류

싱고니움 사진

싱고니움은 종류만 30가지가 넘을 정도로 정말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수집욕+마니아들이 많이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싱고니움은 레드스팟 싱고니움, 무늬 싱고니움, 핑크 싱고니움이 있습니다.

싱고니움 종류는 내용이 방대해 따로 포스팅을 한번 할 예정입니다.

싱고니움 수경재배

싱고니움 사진

싱고니움은 수경재배도 가능한 식물입니다. 줄기를 잘라 물꽂이 해서 키우시면 되고, 물은 일주일에 한번씩 갈아주시면 됩니다.

보통 가지치기 할 때 튼튼한 줄기를 해주시는 게 좋고, 이보다 좋은 방법은 싱고니움은 성장하면서 공중뿌리를 내리는 그부분을 잘라서 하시는 게 성공확률이 높습니다.

저의 경험상 수경재배는 난이도가 있는편입니다. 왠만하면 흙에서 키우시길 권해드리는데 다만 싱고니움은 워낙 성장이 빨라 공중뿌리 내린 줄기부분을 가지치기 할 때 한번 도전해보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싱고니움 가지치기

싱고니움 사진

싱고니움은 성장이 빠른 덩굴성 식물로 밑으로 늘어지게 키우시거나 아니면 지지대를 통해 위로 키우실 게 아니라면 예쁜수형을 위해 가지치기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실내에서 적당한 크기로 키우고 싶은 분들은 가지치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싱고니움은 천남성과 식물로 독성이 있는 식물입니다. 가지치기하면 줄기에서 흰색 수액이 나오는데 독성이 있기 때문에 꼭 장갑을 끼고 진행해주시고 어린아이나 반려동물이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싱고니움 분갈이

싱고니움 분갈이는 1~2년에 한번씩 추천드리며 보통 봄, 가을이 좋으나 실내에서 키우실 경우에는 사실 사계절 상관없이 해주시면 됩니다. 분갈이 시기를 보겠습니다.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미친 성장을 보여주는 싱고니움 분갈이 화분은 1.5배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크기에 딱 맞게 분갈이 하면 금방 다시 해야할 수 있습니다.

싱고니움 번식

싱고니움 번식 방법은 포기나누기와 공중뿌리를 이용한 방식이 가장 쉽습니다. 싱고니움은 성장하면서 본체 옆으로 새로운 포기가 올라옵니다. 분갈이시 포기나누기 하여 심어주시면 쉽게 번식이 됩니다.

또다른 방법은 마찬가지로 성장하면서 공중뿌리를 내리는 줄기를 잘라 물꽂이 후 어느정도 뿌리가 자라나면 흙으로 옮겨 심으면 됩니다.

싱고니움은 번식이 워낙 쉬워 특별한 노하우라고 할 게 없습니다. 쉽게 번식 가능하며 개체수를 늘려 선물하기에도 좋은 식물입니다.

싱고니움 꽃말

싱고니움 사진

싱고니움 꽃말은 ‘즐거움’, ‘기쁨’ 입니다. 꽃말 때문인지 키우면 즐거운 일만 있을것 같습니다.

싱고니움 가격

싱고니움은 인터넷가 기준으로 크기에 따라 5천원~2만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잎무늬 희귀도에 따라 개인간 거래에는 수십만원에 거래 되기도 합니다.

🪴싱고니움 최저가 확인

 

싱고니움 키우실 때 주의점

싱고니움은 키우기가 너무 쉽고 생명력이 매우 강해 초보분들에게 강추 또 강추하는 식물입니다. 다만 몇가지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 과습 – 싱고니움은 과습에 약하진 않지만 그나마 죽는 이유중에는 과습이 가장 많습니다. 차라리 건조하게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 독성물질 – 천남성과 식물이라 가지치기 시 흰수액이 나오는데 독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싱고니움 사진

싱고니움은 개인적으로 처음 식집사에 입문하면 꼭 추천드리는 식물입니다. 무늬 종류가 워낙 많아 수집하는 재미가 있고 행잉, 수경재배 등 키우기 방식도 다양합니다. 싱고니움이 처음이라면 꼭 강추드리고 이미 키우고 계신분들이라면 다른 종류를 한번 수집해보는건 어떨까 합니다. 이상으로 싱고니움 내용 한방정리였습니다.

✅식물킬러도 키울 수 있는 초보 행잉식물(행잉플랜트) 추천 BEST 5

쿠팡대가성문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