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설란 키우기(아가베, 물주기, 꽃, 시럽) 한방정리

아가베 사진입니다.

용설란 녹색 잎이 매력적인 식물로 죽기전에 딱 한번 꽃을 피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용설란으로 불리지만 정확한 이름은 ‘아가베아테누아타’ 입니다.

오늘은 용설란 키우기(물주기, 꽃, 시럽 등)에 대해 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용설란 키우기

용설란 물주기

용설란은 과습을 주의해야 하는 식물로써 건조하게 키우셔야 합니다. 너무 물을 자주 주시면 과습으로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물주기는 계절마다 조금씩 달리하는데 정확히는 흙 상태를 보고 물을 주시면 됩니다.

봄, 여름, 가을 : 30일에 한번 속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속흙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10cm정도 넣고 5분 후에 확인했을 때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장마철 여름, 겨울 : 40일에 한번 속흙이 말랐을 때 확인 후 일주일 뒤에 물을 주시면 됩니다.

아가베는 물을 무심하게 주셔야 합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원인부터 파악하자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주기 알림계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1.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2.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3.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용설란 햇빛&온도

아가베 사진입니다.

용설란은 양지나 반양지에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아가베는 다육과에 해당하는 식물로 햇빛을 매우 좋아합니다. 

반양지에 키우셔도 되지만 광합성을 충분히 하지 못하면 잎이 축 쳐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건강하게 키우고 싶다면 꼭 양지에서 키우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여름철 직사광선은 잎이 탈 수도 있으니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추천드리는 장소는 빛이 잘드는 배란다나 거실창쪽을 추천드립니다.

아가베 적정 생육온도는 20~25도 사이입니다. 아열대 지역이 원산지인 아가베는 따뜻한 지역이 고향이다보니 추위에는 취약합니다. 월동 가능한 최저온도는 5도이지만 20도 이상에서 키워주시는 게 좋습니다.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영하 날씨에 실외에 두게 되면 냉해로 죽게 됩니다.

✅식물 햇빛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당신은 잘못알고 있다.)

용설란 꽃

아가베 사진입니다.

용설란 꽃은 2~3m로 1만송이 꽃이 밑에서 차례대로 피어나기 시작합니다. 꽃이 여우꼬리를 닮았다고 해서 여우꼬리 용설란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용설란 꽃은 100년에 한번 핀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용설란이 꽃을 피웠을 때 소원을 빌면 다 이뤄진다는 속설까지 있습니다.

참고로 용설란 꽃말은 ‘강한 의지’, ‘용기’, ‘섬세’ 입니다.

용설란 시럽

아가베 사진입니다.

맥시코에서는 용설란에서 추출한 당분을 시럽으로 만들어 설탕대신 소비하기하고 데킬라를 만들 때 쓰기도 한다고 합니다.

용설란 잎관리

아가베 사진입니다.

용설란을 키우다 보면 잎쪽에 하얀색 분처럼 먼저같이 쌓인 것이 보일건데 이 하얀색 분이 용설란 잎을 보호해주고 공중습도를 유지시켜주기 때문에 먼지로 착각해서 닦아내면 안됩니다. 

사람으로 치면 콧구멍 안에 콧털같은게 아닐까 싶네요. 혹시나 먼지가 쌓였다면 미니 선풍기나 선풍기로 먼지를 제거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용설란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아랫부분 잎들이 하엽이 지기 시작합니다.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놔두시면 이 과정이 반복되면서 멋지고 튼튼한 목대가 만들어집니다. 다만 아랫부분이 아니라 윗쪽이나 중간 부분에 하엽이나 갈변 현상이 일어난다면 과습이나 물부족 등 문제가 있으니 조치해주셔야 합니다.

용설란 분갈이

용설란 분갈이  계절은 봄, 가을을 추천드립니다. 분갈이 시기를 알아보면,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분갈이 화분은 1.3~1.5배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큰 화분은 과습이 올 수 있습니다. 용설란은 과습 꼭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분갈이 후에는 바로 물을 주시기보다 일주일정도 후에 물을 주시는 게 좋습니다.

용설란 가격

용설란 가격은 크기에 따라 인터넷가 기준으로 2만원~15만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용설란 최저가 확인

 

용설란 키우실 때 주의점

  • 과습주의 – 다육과 식물이라 물을 좋아하진 않습니다. 꼭 흙을 확인하신 뒤 물을 주시면 됩니다.
  • 추위에 취약 – 따뜻한 아열대지역이 고향으로 추위에 취약합니다.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워주시면 됩니다.
  • 잎에 독성물질 – 가지치기하거나 잎에 상처를 입으면 하얀수액이 나오는데 약간의 독성물질이 있기 때문에 어린아이나 반려동물이 있다면 조심해 주셔야 합니다.

마무리

용설란은 물주기만 주의해주시면 키우기가 쉬운 식물로 초보자분들에게도 추천드립니다. 혹시나 꽃이라도 핀다면 소원을 빌어보는건 어떨까요?

쿠팡대가성문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