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꼬리풀은 보들보들하고 앙증맞은 붉은 꽃을 가진 식물입니다. 한번씩 길에서 보던 강아지풀과도 닮아있는데 실내에서 특이한 식물을 키우고 싶다면 행잉(공중)식물로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이름마저 귀여운 여우꼬리풀 키우기(물주기, 번식, 분갈이, 햇빛 등)를 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목차
Toggle여우꼬리풀 키우기
여우꼬리풀 물주기
여우꼬리풀 물주기는 과습에 취약하기 때문에 약간 건조하게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물주기는 계절마다 달리하는데 정확한 물주기는 흙상태를 보시면 됩니다.
봄, 여름, 가을 :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겉흙이 말랐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흙에 한마디정도 넣어서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장마철 여름, 겨울 : 속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속흙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10cm정도 넣고 5분 후에 확인했을 때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물을 주실 때는 화분밑으로 물이 빠질 수 있도록 주셔야 합니다.
여우꼬리풀 과습이 왔을 때 잎이 힘없이 처지고 떨어집니다.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물주기를 줄여주셔야 합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물고문 그만하고 꼭 보세요.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여우꼬리풀 햇빛&온도
여우꼬리풀 햇빛은 양지&반양지가 좋습니다. 여우꼬리풀은 햇빛을 아주 좋아하기 때문에 충분한 햇빛을 받을 수 있게 하셔야 합니다. 자생지인 노지에서도 강한 직사광선을 받으면서도 잘크는 식물이기 때문에 하루에 최소 4시간 이상 직접, 간접광을 받을 수 있게 하시면 됩니다.
햇빛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런 증상이 일어나면 햇빛을 더 보게 해주셔야 합니다.
- 식물 마디가 길얼지고 잎이 엉성하게 나는 경우 – 추가로 예쁜 수형을 위해 가지치기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개화량이 줄어들고 잎 색이 어두어지는 경우
추천드리는 장소는 햇빛이 잘드는 배란다 창측입니다.
여우꼬리풀 적정 생육온도는 21~25도 입니다. 자생지가 인도, 동남아시아와 같은 따뜻한 곳이기 때문에 비슷한 온도를 맞춰주어야 합니다. 겨울 최저 월동온도는 13도입니다.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우셔야 냉해로 죽지 않습니다. 추위에 매우 취약한 식물입니다.
마지막으로 여우꼬리풀은 환기가 매우 중요한 식물입니다. 하루에 2시간이상 바람을 쐴수 있게 해주시고, 여건상 힘들다면 물을 줄 때 흙상태를 더 신경쓰셔야 합니다.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안보면 계속 이상한데서 키워요)
여우꼬리풀 분갈이
여우꼬리풀 분갈이는 봄, 여름, 가을 상관없습니다. 다만 겨울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워낙 생명력도 강하고 키우기 쉬운 식물이라 분갈이 할 때 배수가 잘되는 흙으로만 분갈이 하시면 됩니다. 분갈이 시기를 보겠습니다.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분갈이 화분은 1.3~1.5배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큰 화분은 과습이 올 수 있어 피하는게 좋습니다.
여우꼬리풀 번식
여우꼬리풀은 번식도 쉽습니다. 가정에서는 삽목과 분갈이 할 때 포기나누기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둘다 추천드립니다.
삽목을 하실 때는
- 충분히 성장한 여우꼬리풀 마디를 위에서 10cm 자릅니다.
- 아래 잎들을 떼어냅니다.
- 마디를 살려 젖은 흙에 삽목합니다.
- 삽목후에는 환기가 잘되는 그늘에 두어 안정화후에 점차 빛으로 옮기시면 됩니다.
포기나누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 식물을 화분에서 뺀다음 흙을 적당히 털어 줍니다.
- 손으로 나누어 심고 싶은만큼 포기를 나누어주시면 되고, 손으로 잘안된다면 가위로 하셔도 됩니다.
- 각각의 포기를 새 화분에 넣고, 흙을 넣습니다.
- 물을 듬뿍줘서 흙이 자리를 잡게 해줍니다.
여우꼬리풀은 키우기가 쉽고 번식도 잘되기 때문에 개체수를 쉽게 늘릴 수 있습니다.
여우꼬리풀 꽃
여우꼬리풀은 꽃을 4계절 내내 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건강한 꽃을 유지하기 위해서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충분한 햇빛’ 입니다.
그리고 꽃 부분이 커질수록 무거워지기 때문에 점점 아래로 쳐지게 되는데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이런 부분때문에 행잉식물로 키우기도 합니다.
참고로 여우꼬리풀 꽃말은 ‘동심’ 입니다. 이름도 귀여운데 꽃말까지도 귀엽네요.
여우꼬리풀 가격
여우꼬리풀 가격은 크기에 따라 인터넷가 기준으로 5천원~2만 5천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여우꼬리풀 최저가 확인
여우꼬리풀 키울 때 주의할점
여우꼬리풀은 키우기 쉬운편이지만 몇가지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 충분한 햇빛 – 여우꼬리풀은 햇빛이 부족하면 꽃이 시들하거나 색이 옅어진다던지 잎이 웃자라는 등 증상이 바로 오기 때문에 충분한 햇빛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추위에 취약 – 따뜻한 아열대 자생지인 여우꼬리풀은 추위에 취약합니다.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마무리
여우꼬리풀은 포동포동하고 귀여운 꽃이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초록색 식물이 아니라 강렬한 색체를 가진 식물을 키우고 싶다면 키우기도 쉬운 여우꼬리풀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식물킬러도 키울 수 있는 초보 행잉식물(행잉플랜트) 추천 BEST 5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8 / 5. 투표 수 : 236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