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나무 키우기(물주기 가지치기 꽃말 열매) 한방정리

올리브나무 사진입니다.

올리브나무는 은빛 광택을 내뿜는 잎이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올리브나무는 평화의 상징으로도 불리는데 자생지인 지중해와 우리나라 기후가 맞지 않아 키우기 쉽지 않은 식물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올리브나무 키우기(물주기 가지치기 꽃말 열매 등)를 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올리브나무 키우기

올리브나무 물주기

올리브나무는 고온건조한 기후가 자생지라서 약간 건조하게 키우시는 게 좋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과습에 취약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물주기는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되는데 겉흙이 말랐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흙에 한마디정도 넣어서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물을 주실 때는 밑으로 물이 빠질 수 있도록 충분히 관수하면 됩니다.

올리브나무는 과습이 되면 잎이 검게 변하게 되니 혹시 잎이 검게 변했다면 물주기를 더 길게 가져가셔야 합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원인부터 파악하자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주기 알림계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1.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2.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3.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올리브나무 햇빛&온도

올리브나무 사진입니다.

올리브나무는 양지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양지에서 햇빛을 충분히 받아야(최소 5시간 이상) 건강하게 자라는데 빛이 부족하면 잎을 우수수 떨어뜨리게 됩니다. 다만 여름철 강한 직사광선은 잎이 타버릴 수 있으니 이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추천드리는 장소는 햇빛이 많이 드는 배란다 창문쪽입니다.

올리브나무 적정 생육온도는 15~28도 입니다. 월동가능한 최저온도는 영화 5도로 내한성이 강한 식물입니다. 제주도와 경상지역은 노지월동이 가능하지만 다른 지역은 배란다 월동이 가능합니다. 내한성이 강하다고 하지만 영하 10도 이하로 내려가면 냉해로 죽을 수 있기 때문에 한파특보와 같이 너무 추운날은 실내에 들여와야 합니다.

올리브나무는 일년 중 2개월정도는 영화 5도 정도 월동을 거쳐야 다음해 봄에 꽃과 열매를 맺는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올리브나무는 통풍이 정말 중요한 식물입니다. 지중해에서 바람을 많이 맞으며 크던 식물이라 여름장마철, 한파특보가 내려진 겨울이 아니라면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시켜주셔야 합니다. 만약 통풍이 원활하지 않다면 선풍기를 틀어 하루 2시간이상 바람을 쐴수 있게 해주셔야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퉁풍이 원할하지 않으면 병충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식물 햇빛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당신은 잘못알고 있다.)

올리브나무 열매&꽃

올리브나무 사진입니다.올리브나무 사진입니다.

올리브열매는 노화예방, 암예방 등 건강성분이 많아서 옛날 지중해연안 사람들은 올리브나무 열매를 ‘신의 열매’라고 칭했다고 합니다.

올리브나무 열매는 약 3~5년정도 키우셔야 꽃과 열매를 맺습니다. 올리브나무 열매를 보기 위해서는 충분한 햇빛과 통풍 그리고 2달간의 월동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내환경으로는 열매를 보기 힘들 수 있습니다.

올리브나무 열매는 꽃이 지고 바람이 불면 열매를 맺기 때문에 꽃이 지고 나서는 충분한 바람을 쐴 수 있게 해주셔야 합니다. 올리브나무 꽃 개화시기는 4~5월 입니다. 그리고 나서 열매를 맺기 시작해 초록색에서 점차 보라색으로 바뀌어 갑니다. 수확은 보통 10월~11월에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올리브나무의 꽃말은 ‘평화’ 입니다. 평화의 상징 비둘기 디자인에서 비둘기가 물고 있는 잎이 올리브나무 잎입니다.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올리브나무 가지치기

올리브나무는 성장이 빠르지 않기 때문에 2살까지는 왠만하면 가지치기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하게 된다면 초봄에 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죽은 가지나 생장이 약한 부분 위주로만 해주시면 됩니다.

올리브나무 분갈이

올리브나무는 성장이 빠르지 않기 때문에 2~3년에 한번씩 분갈이를 해주시면 됩니다. 꽃이 피기전 초봄에 해주시면 됩니다. 꽃이 핀 이후나 겨울에는 분갈이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분갈이 시기는 모든 식물들이 비슷합니다.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분갈이 화분은 1.3~1.5배를 추천드립니다. 너무 큰 화분은 과습이 올 수 있습니다.

올리브나무 가격

올리브나무 가격은 크기에 따라 인터넷가 기준으로 1만원~5만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올리브나무 최저가 확인

 

올리브나무 키우실 때 주의점

올리브나무 사진입니다.

올리브나무 자생지인 지중해는 우리나라 기후와 다르기 때문에 키우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주의해야 할점은

  • 과습주의 – 건조에 강한 나무입니다. 꼭 흙상태 확인 후 물을주셔야 합니다.
  • 통풍 – 바람을 충분히 맞아야 건강하게 자라며 꽃과 열매를 맺을 수 있고 병충해가 예방됩니다.
  • 충분한 광합성 – 하루 5시간이상 햇빛을 받아줘야 합니다.

마무리

올리브나무 사진입니다.

올리브나무는 키우기 쉬운 식물은 아닙니다. 하지만 위에 정리된 내용을 보고 좋은 환경에서 잘키우시면 충분히 꽃과 열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실내에서 키우시며 많이들 꽃과 열매를 맺는데 성공하고 있습니다. 조금은 까다롭지만 키우는 맛이 있는 올리브나무 한번 도전해보시는건 어떨까요?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쿠팡대가성문구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9 / 5. 투표 수 : 236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