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고무나무 키우기(물주기, 가지치기, 수형 등) 한방정리

인도고무나무 사진입니다.

인도고무나무는 반짝반짝 광택이나는 넓은 잎이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NASA에서 정한 공기정화식물 4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고무나무중 생명력도 강해 초보자분들도 몇가지만 주의해주시면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인도고무나무 키우기(물주기, 가지치기, 수형, 분갈이) 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인도고무나무 키우기

인도고무나무 물주기

인도고무나무 사진입니다.

인도고무나무는 과습을 주의해야 하는 식물로써 약간 건조하게 키우셔야 합니다. 너무 물을 자주 주시면 과습으로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물주기는 계절마다 조금씩 달리하는데 정확히는 흙 상태를 보고 물을 주시면 됩니다.

봄, 여름, 가을 : 10일에 한번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겉흙이 말랐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흙에 한마디정도 넣어서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장마철 여름, 겨울 : 2~3주에 한번 속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속흙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10cm정도 넣고 5분 후에 확인했을 때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물을 주실 때는 화분밑으로 물이 빠질 수 있도록 주시면 됩니다.  정리하면 인도고무나무는 건조에는 강하지만 과습에는 약하기 때문에 흙상태를 보고 주시면 됩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원인부터 파악하자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인도고무나무 햇빛&온도

인도고무나무 사진입니다.

인도고무나무 반양지에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생명력이 강해 반음지에서도 잘자라기는 하나 풍성하게 키우고 싶다면 반양지에서 키워주시는게 좋습니다. 여름철 직사광선은 잎이 탈 수도 있으니 피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추천드리는 장소는 빛이 잘드는 배란다나 거실쪽을 추천드립니다.

인도고무나무 적정 생육온도는 11~27도 사이입니다. 인도가 원산지인 인도고무나무는 따뜻한 열대지역이 고향이다보니 추위에는 취약합니다. 월동 가능한 최저온도는 11도이지만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영하 날씨에 실외에 두게 되면 냉해로 죽게 됩니다.

✅식물 햇빛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당신은 잘못알고 있다.)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

인도고무나무 사진입니다.

인도고무나무 가지치기는 성장기인 봄에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지치기 하기전에 수형(모양)을 어떻게 할지 미리 생각해두시고 가지치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길이 만큼 자랐으면 생장점을 잘라주시면 원하는 키에서 Y자 모양으로 풍성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보통 위아래 옆으로 삐죽 튀어나온애들(웃자란)을 가지치기 해주시면 되는데 한가지 꼭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인도고무나무는 가지치기를 하게 되면 흰색 수액이 나오는데 약간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꼭 장갑을 끼고 해주시고 집에 반려동물이나 아이가 있다면 가까이 오지 않게 하고 가지치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가지치기한 자리에 수액은 휴지나 거즈로 5분정도 덮어 두었다가 떼면 됩니다.

인도고무나무 번식

인도고무나무 사진입니다.

인도고무나무는 번식도 어렵지 않은데 가지치기한 가지 끝부분을 사선으로 자른뒤 물꽂이를 해서 번식할 수 있습니다. 한달정도면 뿌리를 내리는데 이 때 흙으로 옮겨주시면 한 그루가 더 생기게 됩니다.

인도고무나무 분갈이

인도고무나무 분갈이는 보통 따뜻해지기 시작하는 5월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도고무나무는 성장이 빠른편이기 때문에 분갈이는 1년에 한번씩 해주시면 됩니다. 분갈이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성장이 빠르기 때문에 미리 여유 있게 분갈이 화분은 1.5~1.8배를 추천드립니다.

인도고무나무 꽃말

인도고무나무 꽃말은 ‘영원한 사랑’ 이라고 합니다.

인도고무나무 키우실 때 주의점

인도고무나무 사진입니다.인도고무나무 사진입니다.

인도고무나무는 생명력이 강해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다만 몇가지만 주의 해주시면 됩니다.

  • 과습 주의 – 건조에 강한 식물이므로 과습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 추위에 취약 – 더운지역이 고향인 인도고무나무는 추위에 취약하므로 겨울에는 실내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 가지치기 후 수액 – 가지치기를 하면 나오는 수액은 약간의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갑을 끼시고 가지치기 할때 아이나 반려동물은 가까이 오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 잎은 먼지 닦아주기 – 잎이 넓어 먼지가 쌓일 때가 있는데 한번씩 물티슈나 행주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 (먼지가 쌓이면 광합성이 잘 안될수도 있습니다.
  • 새잎이 날 때 놔두기 – 빨간색 포피에서 새잎이 자라는데 억지로 떼려 하지 마시고 놔두시면 자연스럽게 자라납니다. 보기싫다고 억지로 떼려 하지마세요.

마무리

인도고무나무는 우리나라 실내식물 중 역사가 가장 오래된 식물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공기정화 능력도 출중하고 키우기도 쉬운 인도고무나무 한번 키워보시는건 어떨까요?

인도고무나무 최저가 입양하기 클릭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