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랑코에 키우기 (물주기, 삽목,분갈이,꽃) 한방정리

칼랑코에사진

칼랑코에는 불로초라고 불릴만큼 초보자도 키우기 좋은 식물입니다. 선인장과 같은 다육식물로 겨울과 봄정도로 낮은 기온에서 잘 개화하고 번식도 쉬워 반려식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쉽고 저렴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칼랑코에 키우기 (물주기,삽목,분갈이,꽃) 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칼랑코에 키우기

칼랑코에 물주기

칼랑코에사진

칼랑코에는 다육식물이라 물을 자주 주면 안됩니다. 잎에 물이 닿으면 물러질수 있기에 되도록 바싹 마른 후 한번 물을 줄때 흠뻑주는것이 좋습니다.

병충해는 강하지만 시들해질땐 진딧물이 생길수 있어 배수성이 뛰어난 흙에서 건조하게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칼랑코에가 죽는다면 과습으로 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흙상태를 자주 체크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정확한 물주기는 키우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계절별로 흙상태 확인 후 즉시 주시면 됩니다.

봄, 여름 : 겉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겉흙이 말랐는지 확인 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흙에 한마디정도 넣어서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1/4 지점)

장마철 여름, 겨울 : 속흙이 말랐을 때 물을 주시면 됩니다. 속흙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10cm정도 넣고 5분 후에 확인했을 때 흙이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1/3 지점)

칼랑코에는 마른 흙을 좋아하고 물주기만큼 중요한 것이 통풍이니 같이 꼭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원인부터 파악하자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주기 알림계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1.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2.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3.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칼랑코에 햇빛&온도

칼랑코에사진

단일식물은 햇빛과 어둠을 같이 주는게 좋습니다. 빛이 너무 부족하거나 빛이 너무 많아도 꽃을 보기가 어려워지는 경우가 있어 낮에는 햇빛이 가장 많이 들어오는곳에 두고, 저녁이 되면 빛을 차단 시켜 단일 처리하면 사계절 이쁘게 꽃을 볼수있습니다. 참고로 집에서 형광등 빛을 지속적으로 주면 개화가 안될수 있으니 꼭 유의하세요.

최적 온도 : 15~25℃

12월 중순~ 2월 : 10℃ 이상

개화 온도 :  13~25℃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지만 서리를 맞지 않게 겨울에는 꼭 실내에 두어야합니다.

✅식물 햇빛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당신은 잘못알고 있다.)

 

칼랑코에 삽목(분갈이)

칼랑코에사진

칼랑코에는 삽목으로 번식이 잘되는 식물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파종시에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보통은 잎과 줄기 삽목으로 번식을 많이합니다.

바로 삽목을 해도 높은 성공률을 보여주지만 가능한 줄기로 삽목을 하면 빨리 번식이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다육 식물이라 물을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삽목방법

  1. 보통 줄기를 잘라 하루이틀 정도 말려주고
  2. 이후 준비한 흙에는 관수하지 않고 아래 잎들 정리 후 삽목
  3. 삽목 후에는 그늘에 두기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칼랑코에 꽃말

칼랑코에사진

설렘이라는 꽂말을 가진 칼랑코에는 겨울을 지나 봄까지 피어납니다. 작은 꽃들로 모여 큰꽃을 이루고 피는 칼랑코에를 보면 설렘이라는 꽃말이 잘 어울립니다.

 

칼랑코에 꽃

따뜻한 기후를 원산지로 하고 있지만 정확하게는 겨울과 봄정도로 낮은 기온에서 잘 개화하는 식물이라고 보면 좋을거같습니다.

꽃이 시들기 시작하면 꽃대의 밑동을 잘라 끝이 마른 후 삽목을 하면 자른자에서 곧 새로운 꽃대가 올라옵니다.

가장 큰 종은 칼랑코에 비하렌시스, 가장 많이 팔리는 품종은 칼랑코에 칼란디바, 칼랑코에 스파툴라타가 있습니다.

 

칼랑코에 가격

칼랑코에 가격은 크기에 따라 인터넷가 기준으로 3천원~1만 5천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칼랑코에 최저가 확인

 

칼랑코에 키우실 때 주의점

  • 꽃이 지면 가지치기, 순지르기는 필수 (가지가 많으면 꽃도 많이 피기고 풍성해 지기때문에)
  • 물을 줄때 잎에 물이 묻지 않도록 주의 (이로인해 질병이 발생할수 있음)
  • 햇빛과 어둠을 꼭 같이 줘야함 (예쁜꽃을 보기 원한다면 필수)
  • 과습주의 꼭 흙이 다 마른후 주기 보통 15일 간격이 적당함

 

마무리

칼랑코에사진

칼랑코에는 공기정화식물로 선호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식물 인테리어용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아름다운 반려식물로 100선에도 있는 키우기 쉬운 식물 추천드립니다 🙂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쿠팡대가성문구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8 / 5. 투표 수 : 109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