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란드시아 종류중 하나인 이오난사는 공기정화식물로 알려져 있고 대표적인 행잉(공중)식물입니다. 틸란드시아는 착생식물로 다른 식물이나 바위에 붙어 잎으로 영양소를 흡수해 자라는 식물인데 관리가 어렵지 않아 인기가 많습니다.
오늘은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키우기(물주기 꽃 햇빛 번식 등)한방정리 해보겠습니다.
목차
Toggle틸란드시아 이오난사 키우기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물주기
화분에 키우는 식물이 아니다보니 물주기를 어떻게 하지 하는 고민이 있을텐데 어렵지 않습니다. 일주일에 1~2회는 분무기로 분무해주시고 월에 2~3회정도 양동이나 대야를 통해 물에 담궈(1~2시간)두시면 됩니다.
이때 유의해야할점이 있는데
- 틸란드시아는 수돗물을 그대로 주는게 아니라 수돗물을 이틀정도 받아두어 염소성분이 날라간 뒤 물을 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귀찮기 때문에 정수기물이나 생수를 주는 걸 추천드립니다.
- 일주일에 1~2회 가벼운 분무 후 꼭 식물을 털어주셔야 합니다. 생장점인 중앙부분에 물이 고여있으면 썩을수 있습니다.
- 물주기 후 바람이 잘통하는 곳에 두시면 됩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물고문 그만하고 꼭 보세요.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햇빛&온도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햇빛은 반양지가 좋습니다. 틸란드시아는 나무나 바위에 착생해서 살기때문에 비슷한 환경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나무 그늘와 같은 환경이 좋기 때문에 간접광을 받을 수 있는 곳에서 하루 3~4시간정도 빛을 받을 수 있게 해주시면 됩니다. 여름철 직사광선은 잎이 타들어 갈 수 있기때문에 꼭 피해주셔야 합니다.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적정 생육온도는 15~25도 입니다. 중앙아메리카 멕시코가 원산지인 이오난사는 따뜻하게 키워주셔야 합니다. 겨울 최저월동온도는 10도로 영하 날씨에 실외에서 키우게 되면 냉해로 죽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이오난사는 통풍도 중요한 식물입니다. 특히 물주기 후에는 충분한 통풍으로 물을 말려주셔야 합니다.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안보면 계속 이상한데서 키워요)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번식
이오난사 번식은 씨를 통해 발아하는 방식과 자구를 모체에서 떼는 방식이 있습니다. 가정에서 번식하실 때는 자구를 모체에서 떼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이때 팁은 자구가 모체의 크기 1/2정도 됐을 때 분리해서 키우셔야 합니다. 아니면 최소 3/1크기 입니다. 너무 작을 때 자구를 떼게 되면 쉽게 죽기 때문에 꼭 안전하게 1/2크기 정도 됐을 때 번식하면 됩니다.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꽃
이오난사는 ion(보라색), anthos(꽃) 이라는 뜻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보라색 꽃을 피우는데 일생에 딱 한번 꽃을 피운뒤에는 모든 에너지를 자구를 키우는데 쏟는다고 합니다.
이오난사의 꽃말은 ‘불멸의 사랑’ 이라고 합니다.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가격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가격은 크기에 따라 인터넷가 기준으로 2천원~1만 5천원 사이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최저가 확인
틸란드시아 이오난사 키울 때 주의점
- 물주기 후 꼭 물털어주기 – 중앙부분에 물이 고여있으면 썩을 수 있습니다.
- 추위에 취약 – 따뜻한 지역이 고향인 이오난사는 추위에 취약합니다. 겨울에는 실내에서 키워주세요.
- 이오난사 잎 주위 털을 상하지 않게 하기 – 이 털을 통해서 수분을 흡수하고 미세먼지를 걸러주기 때문에 상하지 않게 해주셔야 합니다. 물주기 할 때나 털어주실 때 털을 긁거나 하시면 안됩니다.
- 이오난사 잎 뾰족한 끝부분 상하지 않게 하기 – 뾰족한 잎 끝이 꺽이는 등 상한다면 더이상 자라지 않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틸란드시아 이오난사는 행잉식물로 인기가 많은 식물입니다. 공기정화능력도 좋고 키우기도 쉬워 초보자분들에게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화분에 심어서 키우는 식물이 부담스럽다면 가볍게 한번 키워보시는건 어떨까요?
✅식물킬러도 키울 수 있는 초보 행잉식물(행잉플랜트) 추천 BEST 5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8 / 5. 투표 수 : 315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