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키라는 공기정화 식물 1위로 무성한 잎이 매력적이고 생명력이 정말 강해 초보자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식물입니다.
오늘은 멕시코가 원산지인 파키라 키우기(물주기 가지치기 꽃말 수경재배 분갈이) 모든 것을 초보자분들 눈높이에 맞춰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Toggle파키라 키우기
파키라 물주기
파키라는 물주기는 계절별로 조금 씩 달리합니다. 기본적으로 파키라는 굵은 목대에 수분을 저장해서 살아가는 식물로 건조에 강한 식물입니다. 그래서 과습에 취약하기 때문에 물을 과하게 주는 것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 봄~가을 : 성장기인 봄~가을에는 겉흙이 말랐을 때 주시면 됩니다. 겉흙 확인 하는 방법은 손가락 1마디 정도 넣어보고 겉흙이 말라 있다면 화분 밑으로 물이 빠질 수 있도록 충분히 물을 주시면 됩니다.
- 여름 장마철, 겨울 : 습도가 높은 여름 장마철이나 휴면기인 겨울에는 속흙이 말랐을 때 주시면 됩니다. 속흙을 확인하는 방법은 나무젓가락을 흙속에 10cm 정도 넣고 5분 후 빼주었을 때 흙이 안뭍어나오거나 젓가락이 그대로 말라있다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파키라 햇빛
파키라는 햇빛은 반양지에서 키우시면 잎이 풍성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또한 파키라는 햇빛 방향에 따라서 자라는 식물이기 때문에 1~2주에 한번씩 화분 방향을 돌려가면서 키우시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점은 너무 직사광선을 쐬게 되면 잎이 타기 때문에 특히 여름에 너무 강한 햇빛에 노출 되지 않게 키우시면 됩니다. 추천드리는 장소는 빛이 잘드는 배란다나 거실 창쪽을(창문 통과한 빛) 추천드립니다.
✅식물 햇빛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당신은 잘못알고 있다.)
파키라 온도
파키라 키우기에 적정한 온도는 20~30도 정도로 일반적인 집 안의 실내온도랑 잘 맞습니다. 다만 원산지가 열대 아메리카인만큼 추위에 취약합니다. 키울 수 있는 최하온도는 13도 입니다. 겨울이나 초봄 꽃샘추위 때 실외에서 키우게 되면 냉해로 죽을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따뜻한 실내에서 꼭 키워주셔야 합니다.
또 파키라는 건조에 강한 식물이지만 건조한 계절인 가을이나 난방으로 건조한 겨울에는 파키라 잎이 건조하지 않게 분무기로 잎에 분무해줘서 공중습도를 높여 주면 좋습니다.
파키라 분갈이
파키라 분갈이는 따뜻한 봄이나 가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 장마철이나 휴면기인 겨울은 피하는게 좋습니다. 파키라 분갈이 해야 하는 시기에 대해 말씀드리면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사실 파키라 분갈이 하는 시기보다는 모든 식물들이 이러한 시기에 따라 분갈이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화분의 크기는 1.3~1.5배정도를 추천 드립니다. 너무 큰 화분은 과습우려가 있습니다.
파키라 가지치기
파키라 가지치기는 풍성한 수형을 위해서 필요한 과정입니다. 파키라는 몸통 줄기만 튼튼하면 새순이 금방 자라납니다. 그리고 파키라 가지치기를 한다면 원하는 모양을 생각해서 가지치를 해주시면 됩니다. 가지치기를 하실 때 물꽃이나 삽목을 하실 수 있는데 삽목을 하시려면 생장점이 살아있는 부분을 잘라주셔야 합니다.
파키라 꽃말
파키라 꽃말은 ‘행운’ 입니다. 참고로 파키라는 외국에서 ‘money tree’ 라고 부르며 가정에 행운과 부를 가져다주는 나무라 하여 인기가 매우 많다고 합니다.
파키라 키울 때 주의점
파키라는 생명력이 강해 키우기 쉬운 식물이지만 몇 가지 주의점이 있습니다.
- 과습에 주의 – 건조에 강한 식물로 과습에 취약한다. 꼭 흙 상태를 보고 물주기를 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무름병에 걸리게 됩니다.
- 직사광선 피하기 – 강한 직사광선에서는 잎이 화상을 입을 수 있어 피하는 게 좋습니다.
- 겨울 추위 주의 – 파키라는 추위에 약한 식물로 겨울에는 꼭 실내에서 키워 냉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파키라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과습과 추위만 주의하면 초보자도 키우기 쉬운 식물이기 때문에 처음 식물을 키우신다면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파키라 최저가 입양하기 클릭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9 / 5. 투표 수 : 189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