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목 키우기 (수경재배 꽃 가지치기 물주기) 한방정리

행운목 사진입니다.

행운목은 아프리카 열대지방이 원산지로 공기정화 및 습도조절능력이 좋아 인기가 많습니다.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해서 이름 지어진 행운목 초보자가 키우기에도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은 행운목 키우기(수경재배 꽃 가지치기 물주기)에 대해서 초보분들도 쉽게 키울 수 있도록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행운목 키우기

행운목 물주기

행운목 사진입니다.

행운목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해서 물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보통 봄~가을 일주일에 한번 겨울에는 이주일에 한번이지만 계절별정확한 물주기는

  • 봄,여름,가을 에는 겉흙이 말랐을 때 (손가락 한마디 정도 넣었을 때 흙이 말랐다면)
  • 겨울에는 속흙 까지 말랐을 때 (젓가락 10cm 넣고 5분기다렸다 뺐는데 흙이 말랐을 때)
  • 여름철장마 때 꼭 흙 확인 후 물주기

행운목은 물을 좋아하지만 너무 자주 물주기를 하시면 과습으로 뿌리가 썩을 수 있습니다. 키우시는 환경(온도, 습도, 햇빛 등)이 다르기 때문에 꼭 흙상태를 확인해주시고 물을 주시면 됩니다.

🔗식물 과습 물을 많이 줘서? 땡! 원인부터 파악하자

🔗과습 식물 살리기 (한방에 살리는 비법 이렇게 간단하다고?)

 

물주기 머리아플 때 ‘꿀템’

물주기 알림계

물을 주는 주기는 따로 없습니다. 저도 각종 식물 키우기에 대해서 글을 쓰고 있지만 일주일에 한번, 한달에 한번 물주기는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키우는 환경이 다르고 흙이 다르고 화분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도저히 어렵다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물주기 알림계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방법은 쉽습니다.

  1. 뿌리 부근까지 찌릅니다.
  2. 물을 주면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3. 토양이 건조해져서 흰색으로 변하면 물을줍니다.

물주기 알림계를 사용하여 물을 줬는데도 과습증상이 나타난다면 물주기 문제보다는 흙이나 화분 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물주기 알림계 확인

 

행운목 햇빛&온도

행운목 사진입니다.

행운목은 반양지(창문, 커튼을 한번 통과한 빛)에서 키우시면 됩니다. 열대지방이 원산지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햇빛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다만 여름철 직사광선을 받게 되면 잎이 탈 수 있으니 여름 직사광선만 유의하면서 키우시면 됩니다.

음지에서도 자랄 수 있으나 잎 색이 옅어지는 등 성장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키울 수 있다정도이지 건강하게 큰다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추천드리는 장소는 빛이 잘드는 배란다나 거실 창쪽을 추천드립니다.

행운목 적정 생육온도는 18~24도 사이입니다. 행운목은 열대식물로 추위에 취약합니다. 월동이 가능한 최저온도는 13도 이기 때문에 늦가을부터 겨울까지는 꼭 실내에서 키워주셔야 합니다. 추운날씨에 실외에서 키울 시 냉해로 죽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행운목은 고온다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씩 분무기로 잎에 분무해주어서 공중습도를 맞춰주시면 더 건강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

✅식물 햇빛 대체 반양지, 반음지는 어디일까? (feat 당신은 잘못알고 있다.)

행운목 수경재배

행운목 사진입니다.

행운목 수경재배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보통 길이가 짧은 행운목은 수경재배로 키울 수 있는데 잘만 꾸며주시면 또 다른 인테리어 매력을 뽐낼 수 있습니다. 수경재배 방법은

  1. 화분에 행운목을 심어주시고(세워주시고) 물만넣으면 되지만 (물높이는 밑둥에서 1~1.5cm)
  2. 좀 더 꾸미고 싶다면 수반이나 자갈을 채우시고 그위에 피규어 등을 올리면 더 예쁘게 꾸밀 수 있습니다.
  3. 물은 일주일에 한번씩 갈아주시면 되는데 생수를 주시거나 수돗물을 주실때는 이틀 전에 받아놓아서 염소성분이 날라간 물로 갈아주시면 됩니다. (염소성분이 잎을 상하게 할 수 있음)
  4. 뿌리가 무성하게 자라면 흙으로 옮겨심으면 더 크게 키울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행운목은 흙에서 키우는 것보다 수경재배일 때가 더 예쁜거 같아 시도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행운목 가지치기

행운목 사진입니다.

행운목은 가지치기 할 게 거의 없습니다. 다른 식물같은 경우에는 통풍이나 수형을 위해서 필요하지만 행운목은 마른 잎 제거 정도만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너무 정글같이 세로로 길어지면 과감하게 가지치기를 해서 정리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잎끝이 마른 애들 잎 가장자리를 잡고 밑으로 꺽은 뛰 껍데기 벚기듯이 옆으로 떼주시면 됩니다.

행운목 꽃

행운목 사진입니다.

행운목 꽃은 몇년에 한번씩 필까 말까 할정도로 보기 힘듭니다. 그래서 행운목에 꽃이 피면 큰 행운이 찾아온다는 속설도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행운목 꽃을 보기 힘든 이유는 기후조건 때문입니다. 열대지방 식물이기 때문에 국내 기후에서는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꽃을 피우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3가지 조건은

  • 햇빛 – 충분한 광합성
  • 공중습도 –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꽃을 피우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번 잎에 분무해주어 최대한 비슷한 환경으로 맞추기
  • 통풍 – 충분한 통풍

행운목 꽃은 향이 강하며 저녁에 피었다 새벽 5시쯤 되면 진다고 합니다. 그래서 밤에만 핀다고 하여 ‘기생꽃’이라고 불리도 합니다.

참고로 행운목의 꽃말은 ‘행복’, ‘약속을 실행하다’ 라고 합니다.

행운목 분갈이

행운목 사진입니다.

행운목 분갈이는 5~8월 사이에 해주시는 것이 좋고, 분갈이 주기는 1~2년에 한번씩이 적당합니다. 분갈이 시기는

  • 화분에 비해 식물이 지나치게 클 때
  • 뿌리가 화분 밑으로 뚫고 나왔을 때
  • 흙 표면이 딱딱하게 굳은 평우
  • 평소보다 흙이 빨리 마르거나, 잘 마르지 않을 때

해주시면 됩니다.

 

행운목 키우실 때 주의점

풀뜯는 강아지

행운목은 초보자분들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이지만 몇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 추위에 취약
  • 독성식물 – 행운목은 독성이 있어 집에 어린아이나 반려동물이 있다면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왠지 행운이 찾아올 것만 같은 행운목 다들 도전해보시는게 어떨까요? 특히 키우기 난이도가 높지 않아 초보가드너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행운목 최저가 보러가기

🎁 식물 무료 분양 바로 받기

 

쿠팡대가성문구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4.9 / 5. 투표 수 : 326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 해보세요.









이 지면은 본문이 생략된
화면입니다.

Leave a Comment